블렌더에선 보통 outline을 Solidify + Backface culling으로 적용시키는데 이게 Cycles 렌더링에서는 안 보이는 현상 때문에 오늘 1시간 30분을 태웠고 결국 해결을 봤다...
우선 Solidify로 두 겹이 된 부분(outline)을 alt+p로 분리해주고, material 설정에서
요 부분을 추가해준다
그리고 object properties에서 요걸 풀어주면 끝!
그리고 캐릭터에 툰쉐이더 효과 적용했는데 내가 한 방식으론 cycle에서 안 먹어서(eevee에선 됨) 새로 방법을 알아왔다
그냥 toon BSDF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..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riKwtzZWFg&t=428s
7분정도부터 나오는 것 같음(중반부부턴 eevee엔진용)
나는 그림자를 분홍색으로 넣고싶어서 toon shading을 하려고 했던건데 그냥 모양만 좀 예쁘게 나오고 그림자는 회색으로 나오게 되어버렸다... 요건 나중에 더 알아봐야겠다...